대한민국 20대, 말이 통하는 사람이 돼라 '취업 경쟁력'과 '신입사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바이블

대한민국 20대, 말이 통하는 사람이 돼라
대한민국 20대, 말이 통하는 사람이 돼라 '취업 경쟁력'과 '신입사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바이블

전미옥 저 ㅣ 명진출판



‘취업 경쟁력’과 ‘신입사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바이블

‘대한민국 20대’는 지금 방황 중이다. 어렵게 취업문을 통과한 20대도, 아직 취업하지 못한 20대도 모두 ‘방황하는 영혼’이다. 저자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지금 20대들의 집단적 방황의 본질은 ‘세상과 통하는 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대한민국 20대, 말이 통하는 사람이 돼라]는 ‘말이 통하는 사람’은 곧 ‘세상이 원하는 사람’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20대에 배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평생을 먹여 살린다’는 사실은 증명해 준다.

기업이 원하는 스펙 5종, 취업준비생이 준비한 스펙 5종과는 하늘과 땅 차이!
대한민국 20대들은 답답하다. 갈수록 좁아지는 취업문, 지금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떤 조건을 갖춰야 세상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까? 이런 실망과 좌절의 벽을 넘어서기 위해 많은 20대들이 스펙 올리기에 매달린다. 하지만 아무리 ‘사양’을 높여도 기업이 원하는 ‘사양’과 맞지 않는다면 무용지물. 오늘날 기업에서 요구하는 ‘현실적 사양’은 도대체 무엇일까?
요즘 20대들은 ‘학점’ ‘자격증’ ‘토익점수’ ‘해외연수’ ‘인턴경험’을 취업을 위한 스펙 5종 세트로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런 것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기업이 원하는 스펙 5종 세트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획서 등 문서 작성 능력’ ‘프리젠테이션 능력’ ‘대인관계와 비즈니스 예절’ ‘회사 업무와 관련된 상식적 지식’이다.
기업은 말이 통하는 사람을 원한다. 조직 안팎에서 고객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사람, 즉 세상과 소통하는 사람을 원한다. 저자는 새내기 대학생부터 대기업 CEO까지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강연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제시한다.

‘직장 언어’에 서툰 사회 초년생들이여, 상황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배워라!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들에게 대리, 과장, 팀장, 부장, 이사, 사장 등은 첩첩산중처럼 느껴진다. 당연히 말이 통할 리 없다. 자유분방한 학창 시절을 보낸 20대들은 예의에 맞지 않는 인사법을 쓸 때가 다반사고, 결국 자신의 비전과 능력을 보여주어야 할 상사들에게 풋내기, 어린애 취급당할 가능성이 높다. 채널과 주파수가 맞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다. 신입사원들은 상사와 기업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항상 귀 기울이고 채널과 주파수를 맞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업이 원하는 스펙 5종 세트는 취업준비생뿐 아니라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들도 벼려야 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말이 통하는 사람이란 누구와도 쉽게 통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뜻을 상대방에게 쉽게 이해시키고 진심을 얻으며, 세대와 직급을 뛰어넘어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사람. 동료와 선배, 상사는 물론 외부 고객들과도 쉽게 말이 통하는 사람. 이 책은 ‘세상과 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실천 전략인 사소한 인사말부터 협상과 설득을 위한 고난도 테크닉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 목차

프롤로그|말이 통하는 20대가 꿈을 이룬다

part1 말이 통하는 사람이란 세상과 통하는 사람이다
20대, 자신의 꿈을 세상에 소통시켜라
스펙만 화려한 ‘허당’은 되지 말자
세상은 어린 20대를 받아주지 않는다
도전해라, 그래야 통한다
‘자기 객관화’가 필요하다

part2 세상이 원하는 말을 하라
경청:알아듣는 놈, 못 알아듣는 놈, 제멋대로 듣는 놈
피드백:상사를 계모로 만들지 마라
보고:상사는 아날로그를 더 좋아해
회의: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존재감이 필요해
매너:말단직원이 사장에게 존중받는 기술
언쟁:까칠한 반박쟁이가 되지 마라
립서비스:립서비스 못하면서 착한 척하지 마라
긍정:예쁜 말이 밥 먹여준다
모방:고수들의 내공을 카피하라

part3 20대에 배운 통하는 기술이 평생을 먹여 살린다
연예인처럼 이미지를 관리하라
자신감은 보톡스보다 강하다
인사 못하는 습관도 병이다
재테크보다 중요한 ‘신(信)테크’
공과 사를 왔다 갔다 하지 마라
매너는 빨리 익힐수록 편하다
회식 울렁증을 극복하는 방법

part4 통하는 글쓰기로 존재감을 지켜라
컨셉이 있는 입사지원서가 인생을 바꾼다
상사와 확 통하는 보고서 작성법
휴대폰만 바꾸지 말고 문자... 스타일도 바꿔라
살아 있는 메일로 세상과 통하라
초특급 커뮤니케이터가 되고 싶은 P를 위한 글쓰기 조언

에필로그|‘커뮤니케이션 코리아’가 만들어진다




- 본문중에서

프롤로그|말이 통하는 20대가 꿈을 이룬다
-기업이 원하는 스펙 5종, 취업준비생이 준비한 스펙 5종과는 하늘과 땅 차이!

20대들이 취업을 위해 ‘스펙’을 쌓는 데 들이는 노력은 대단하다. 문제는 어느 날부터 20대들이 매달리는 ‘스펙 5종 세트’와 그들의 존재를 인정해줘야 할 기업이 원하는 ‘스펙 5종 세트’가 서로 따로 노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20대들이 생각하는 ‘스펙 5종 세트’는 ‘학점’, ‘자격증’, ‘토익점수’, ‘해외연수’, ‘인턴경험’이다. 그렇다면 기업에서 원하는 ‘스펙 5종 세트’는 무엇일까?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획서 등 문서작성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대인관계와 비즈니스 예절’, ‘회사 업무와 관련된 상식적 지식’이다.
전 세계 20대들이 가장 들어가고 싶어하는 기업인 구글(미국 본사)에서 입사면접 때 지원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여덟 살짜리 조카에게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이 질문의 목적은 지원자가 여덟 살 난 아이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지 그 능력을 보기 위한 것이었다. 구글은 역시 뛰어난 회사다. 기업이란 돈을 벌어야 하는 곳이다. 돈을 벌기 위해선 세대를 넘나들며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또래끼리는 통하는데 연배가 높은 사람이나 어린 사람들과는 소통하는 것이 힘들다면 회사에 돈을 벌어줄 수 없을 것이다. 세대를 뛰어넘는 소통 능력, 이게 구글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구글뿐만 아니라 세상이 원하는 인재상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은 세대에 관계없이 누구와도 말이 잘 통하는 능력이 있다는 뜻이다. 취업은 물론이고 성공을 얻고 싶다면 세상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나는 20대들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누구와도 말이 통하는 사람이 돼라”고.
이 책은 세상에 진입해야 하고, 세상으로부터 인정받아야 하는 20대들이 어떻게 ‘세상’과 말이 통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조언하고자 기획되었다. 우선 취업이라는 문을 통과해 ‘세상’에 진입해야 하고, 그 다음에는 존재를 인정받아 ‘자신의 꿈’을 이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임을 자각시키고, 그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 한다.
경제 위기가 와도, 전 세계적인 불황이 와도, 세상은 여전히 ‘쓸 만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당신이 남다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춰 이 세상에서 쓸 만한 사람, 세상이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말이 통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세상이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고, 그런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
대한민국 20대여, 하루 빨리 ‘말이 통하는 사람’이 되어 답답한 현실을 뚫고 품었던 꿈을 하나씩 이뤄보자
(/ 본문 중에서)
  출처 : 인터파크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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