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아이는 도대체무슨생각을하는걸까?

내아이는 도대체무슨생각을하는걸까?
내아이는 도대체무슨생각을하는걸까? : 러시아 최고의 자녀 교육서

율리아기펜레이테르 저 / 임 나탈리아, 지인혜 역 /
엘레나 벨로우소바, 임 나탈리아 그림 ㅣ 써네스트



현명한 부모가 되기 위한 자녀교육 매뉴얼

이 책은 부모와 아이의 대화법 (어느 정도는 어른들 상호간의 대화법)에 대해서 쓴 책이다. 이 책은 2006년 1월에 발행된 첫 번째 책인[내 아이와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의 연속이며 그 내용을 심화시킨 것이다.
독자들은 첫 번째 책에 아낌없는 사랑을 주었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고 난 뒤에 긍정적으로 삶이 바뀌었다고 기뻐했으며, 이후 각계각층의 사람들(부모와 아이, 부부, 처녀 총각, 학생, 비즈니스맨 등)을 만나서 나누었던 교육 문제, 아이와의 대화 문제, 생활 문제 등에 대해서 소중한 대화와 토론을 나누었다. 그러한 경험들이 쌓이게 되었고 그 내용들이 다시 모여서 이 책의 한 부분이 되었다.
위의 생생한 이야기들과 함께 훌륭한 심리학자, 교육자, 철학자들의 생각들을 책 속에 담았다. 그리고 가치로 평가할 수 없는 문학작품, 회고록, 평전, 자서전에서 그 내용들을 담았다. 오직 생생한 경험만이 아이들의 성장과 성격의 발달을 위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저자는 ‘이론’을 ‘실제’ 이야기로 표현하려고 노력했으며 그 반대로 구체적인 이야기들에 대해서는 공통적인 특징을 보고 유용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독자들을 안내했다.

이 책의 첫 번째 주제는 아이에 대한 지식과 이해이다.

아이는 자연의 선물이다. 아이는 성장을 해야만 하고 또 그 필요를 느낀다. 아이는 학습하기를 원하며 또 그렇게 할 능력이 있다. 아이는 이 세상에 관심을 갖고 자세히 알고 싶어한다...N lang=EN-US>. 아이는 직접적이며 감정적이다. 아이는 우리의 동감을 얻으려고 노력하며 동시에 어른들이 오해를 해서 상처를 줄 수 있는 자신의 세계를 지키려고 노력한다. 부모로서 우리의 미션 성공은 얼마나 많이 아이의 천성을 이해하고 잘 가르치느냐에 달려 있다. 아이들의 요구, 행동의 동기, 감정 경험 등 아이들의 내면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두 번째 주제는 아이의 교육방법이다.

애석하게도 지금 우리들이 익숙해있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에는 많은 잘못된 정보가 있다. 그것들 중에는 아이를 아주 엄하게 벌을 주어야 하며, 아이의 자유를 억압하는 ‘길들이기’를 해야 한다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경험은 몇 세대 동안 전해져 왔고 현대의 부모들도 교육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자신들도 어렸을 때 그렇게 자랐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다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저자는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어떻게 교육을 시키며 어떤 원칙을 고수해야 하나요?’하는 부모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려고 노력했다.

그 대답을 찾기 위해서는 익숙한 사고의 범위를 넘어서야 하며, 아이들 교육에 필요한 사전에 ‘가르치다’ ‘익숙하게 하다’ ‘방향을 잡아주다’ ‘강요하다’ ‘요구하다’ 라는 동사들뿐만 아니라 ‘기뻐하다’ ‘놀다’ ‘성장하다’ ‘매혹되다’ 등의 동사들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실제적인 대답을 훌륭한 학자, 교육자 그리고 부모들의 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의 주요한 부문인 그들의 경험은 어떠한 설명보다도 더 확실하다. 그리고 그러한 전문가들의 경험을 본받지 않고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세 번째 주제는 대화법이다.

이것은 책 전체에 가장 선명하게 드러나 있다. 아이들과의 관계에서는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이다. 남의 말을 듣는 능력,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 것, 문제의 해결 등은 모두 대화의 기술에 속한 것이다. 대화의 기술의 기본에 대해서는[내 아이와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에 자세히 나와 있다. 이번 책(특히 제 3장)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그것들을 살펴보았다.

비록 이 책의 기본 방향이 아이의 교육이라고 할 지라도 이 책에는 어른들을 위한 주제를 포함시켰다.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대화의 원리와 기본 법칙은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며, 이 원리와 법칙은 아이들과의 대화뿐만이 아니라 어른들과의 대화에서도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은 어른들보다도 훨씬 더 빨리 이러한 기술을 익힌다.

둘째, 어른들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서는 아이의 긍정적인 감정과 성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아이들이 늘 보는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스타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이 그러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독자들은 ‘대화법’에 대한 많은 책들을 단순하게 읽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안다. 실제로 적용을 해야만 한다! 새로운 시도(새로운 방법으로 반응하고, 대답하고, 행동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가 없다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오래된 습관은 쉽게 버리지 못한다. 그렇지만 자신의 오래된 습관을 버릴 수 있음을 믿어라. 절대로 물러나지 마라! 처음에는 새롭게 시도하는 대화 방법이 매우 어색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오래된 습관’처럼 우리의 새로운 대화법이 습관적으로 나오게 된다.

이 책을 당신의 손에 쥐고 있다는 것은 더 낫게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쩌면 당신은 이미 새로운 방법으로 대화를 시도했고 그 유용성을 알게 되었거나 ‘마술 같은’ 결과를 경험했을 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나는 당신에게 뜨거운 축하의 말을 하고 싶다. 그것은 단순히 우리의 대화법이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의 효과는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당신은 빠른 시일 안에 당신 자신이 변해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많은 독자들이 효과적인 대화의 기술을 습득하게 됨에 따라 자신에 대해서 새롭게 느낀다고 이야기를 했다. 보다 침착해지고 보다 확신을 갖게 된다고 했다. 이들은 아이들과 주위의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화를 낼 일도 적어지고, 사람들이 어떤 기분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즉, 외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인간 내면 세계를 변화시키게 된다.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을 100배로 보상받게 되는 것이다

- 본문중에서

아이는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기적’이다. 우리는 아이가 잘 자라기를 바라며 또 그렇게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수없이 질문한다. ‘아이와 어떻게 이야기를 하고,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할까?’ ‘아이가 잘못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며, 그 잘못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라고. 문제는 질문에 대한 정답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모든 질문에 대한 올바른 대답은 아이라는 ‘기적’의 이해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이다.

모든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활동성活動性을 갖고 태어난다. 갓 태어난 아이는 본능적으로 소리가 들리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린다. 태어난 지 두 달이 되면 아이는 자신을 보기 위해 얼굴을 맞대고 있는 어른들의 얼굴에서 미소를 발견하게 된다. 이때 아이의 옹알거림은 미소에 대한 화답이다. 이후 일 년 동안 아이는 보기, 얼굴 구별하기, 물건 구별하기, 장난감 쥐기, 앉기, 기어가기, 일어서기, 걷기, 말하기를 배운다. 그리고 제대로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질문을 시작한다. 이 모든 과정이 특별한 가르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처럼 아이는 타고난 활동성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스스로 이해한다.
(/ 아이들의 타고난 능력 중에서)



어떤 문제를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때, 아이들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존재가 된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 즉 규제나 강제적인 방법을 동원하면 아이들은 즉시 그 문제에 흥미를 잃어버린다. 고집을 부리거나 화를 내면서 그 문제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는 것을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과 관찰을 통해 심리학자들은 자율과 자유에 대한 의지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을 밝혀냈다...ng=EN-US>.

아이들은 자율과 자유에 대한 열망을 매우 일찍부터 드러낸다. “내가 할 거야.” “나 혼자 할 수 있어!”라는 아이들의 언어습관을 통해 우리는 이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점이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성장과 자기 학습에 필요한 것들을 더 많이 더 적극적으로 요구한다. 이때 우리가 기억해 둬야 할 것들이 있다.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으며 그 능력을 시험하고 더 나아가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아이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무언가를 결정하고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스스로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상담을 하며 만난 한 어머니를 통해 나는 이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아들이 세 살 되던 무렵의 겨울이었습니다. 우리는 아파트 단지를 산책하는 중이었어요. 우리 단지 옆에는 작은 언덕이 있었는데 행인들을 위한 계단이 설치되어 있었어요. 그리 높지는 않았지만 경사가 꽤 가파른 편이었거든요. 아이들 몇 명이 중간쯤에서 계단을 벗어나 미끄럼을 타고 있었어요. 그 모습을 본 아들도 아이들과 어울리고 싶어 해서 그렇게 하라고 허락해 주었어요. 아들은 아이들 무리에서 덩치나 나이가 중간 정도였어요. 얼마 지나지 않아 아들이 조금 더 높은 곳에서 미끄럼을 타고 싶다고 했어요. 저는 걱정스러웠지만 아들을 막지 않았어요. 아들은 계속해서 미끄럼 타기를 성공했어요. 자신감이 생긴 아들은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갔어요. 물론 저는 태연하게 있었지만 속으로는 무슨 일이 생기지나 않을까 안절부절 못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아이에게 못하도록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지키기 위해서 참았어요. 마침내 아들은 모든 두려움을 이기고 (저는 그것을 볼 수 있었죠.) 언덕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가서 미끄럼을 탔어요.

흥분한 아들은 집으로 들어서자마자 소리쳤어요.

“아빠, 난 할 수 있어!”

“뭘 할 수 있다는 거냐?” 아빠가 물었어요.

“다! 뭐든지!”

아들의 대답에는 자신감과 자부심이 가득했어요.

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아이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 이 경험은 위험과 공포를 극복한 것이었기에 더욱 소중하고 값진 것이다. 아이에게 ‘나는 뭐든지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는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고 직접 실행했다는 사실과 함께 아이가 위험과 두려움에 맞설 수 있도록 자유를 준 아이 엄마의 행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이에게 자신감이라는 ‘선물’을 준 사람은 바로 아주 특별한 용기를 갖고 결단을 내린 엄마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자유에의 열망 중에서)
  출처 : 인터파크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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