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
성공을 원하는 비즈니스맨이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10가지

도널드 R. 키오(Donald R. Keough) 저 / 김원옥 역 ㅣ 더난출판 ㅣ THE TEN COMMANDMENTS FOR BUSINESS FAILURE
   

워렌 버핏, 잭 웰치, 빌 게이츠가 극찬한 책
전 세계를 사로잡은 오늘날의 코카콜라를 만든
전설적인 기업인이 들려주는 경영철학


전직 CEO에서부터 경영 컨설턴트, 심리학자에 이르기까지 성공의 대가들은 어디에 가든 차고 넘친다. 그러나 그들 중에 성공을 확실하게 보장해줄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단계별 계획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실패는 그렇지 않다. 실패는 쉽다. 사실 모든 기업의 경영진들은 한 가지 이상의 실패의 덫에 갇혀 있다. 지난 60년 동안 코카콜라를 비롯한 일류 기업의 경영 일선에서 활약했던 도널드 키오는 이 책에서 기업과 개인이 반복적으로 저지르기 쉽고 또 치명적인 실패 습관 10가지를 알려준다. 또한 위대한 기업이 어떻게 난관에 봉착하는지 밝히고 아주 뛰어난 경영자들이 자신들은 결코 실패 하지 않는다고 굳게 믿는 덫에 걸릴 수 있다고 경고한다. 뉴코크의 실패 등 자신의 실패 경험뿐만 아니라 세계 유명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한 이 책은 이룬 것이 많을수록 실패의 습관에 더 빠질 수 있으며 자신의 기업이 10가지 습관 중 하나를 따르고 있다면 망하는 길로 가고 있음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때로는 긴장감 있게 때로는 위트 있는 어조로 들려주고 있다.

'미스터 코카콜라', 코카콜라의 살아 있는 전설이 들려주는 성공 전략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많은 사람들의 인생의 목표는 성공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각자의 멘토를 찾아 성공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어 한다. 유명 CEO와 기업가와 경영 컨설턴트, 대학교수의 성공 노하우에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고 서점에는 성공학에 관한 책들이 넘쳐 나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중 어느 누구도 인생의 성공을 확실하게 장담해줄 사람도 없고 성공을 보장해주는 일련의 규칙이나 단계별 공식 같은 것도 없다. 특히 사업만큼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분야는 더더욱 그러하다.
이 책은 다른 성공학 책들과 달리 성공의 방정식을 들려주지 않는다. 저자인 도널드 키오는 한국 독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지만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맥도널드, 워싱턴 포스트 등 세계 일류 기업에 근무해온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전문 경영인이다. 워렌 버핏은 그를 가리켜 '미스터 코카콜라'라 부르면서 코카콜라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이끈 그의 능력을 인정했다. 이 책은 지난 60년 동안 경영 일선에서 활약해온 그의 경험이 그대로 녹아난 최초의 책이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 긴 세월동안 지치지 않고, 기업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실패를 중심으로 역설적으로 차근차근 알기 쉽게 요약하고 있다.
저자는 성공의 방정식 같은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대신 역발상으로, 실패로 이끄는 10가지 습관을 알려주면서 기업을 강하게 만들고 성장시키는 비법을 설파한다. 최소한 이렇게만 하지 않으면 기업의 몰락이라는 재앙을 피할 수 있으며 더 튼튼한 기업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실패 습관을 모르고 성공을 논하지 마라
성공의 비법도 다양하지만 실패의 원인도 부지기수로 많다. 소비자의 외면, 부적당한 가격, 판매망의 미비, 시대흐름의 역행, 낙후된 디자인, 시스템 미비, 경쟁상대의 저돌적인 판촉, 무분별한 확장 등등. 그러나 이런 이유로 망하는 기업은 실제 그리 많지 않다. 기업이 망하는 원인은 따로 있다. 그것은 아주 사소한 것들이고 대부분의 기업인(경영인, 정치인 모두)들이 일상에서 놓치는 것들이다. 저자는 개인과 기업들이 반복적으로 쉽게 저지르기 쉬운 치명적인 실패 습관 10가지 습관을(보너스까지 포함해 11가...지) 알려준다.

1. 모험을 하지 않는 것
2. 입장을 고수하는 것
3. 자기자신을 격리시키는 행위
4. 한 치의 오류도 없는 사람인 척하는 것
5. 법을 적당히 지키는 것
6. 생각을 하지 않는 것
7. 전문가와 외부 컨설턴트를 무조건 믿는 것
8. 관료주의
9. 헷갈리는 메시지
10. 미래에 대한 두려움
보너스: 열정을 상실하는 것

만약 위의 10가지 습관 중에 한 가지 이상을 실천하고 있다면 그 기업은 빨간불이 들어온 것이다. 그러나 이 세상에 완벽한 기업은 없으므로 단 한 가지도 없는 기업은 없다.
10가지 실패의 습관은 코카콜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기업 내부에도 있었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그것을 제거해가는 노력을 기울여 코카콜라를 더욱 명망 있는 기업으로 만들었다. 물론 어떤 습관은 완전히 제거가 불가능하다. 예컨대 ‘관료주의’는 오늘 없앤다 해도 내일이면 다시 고개를 내민다. 이는 저자도 통렬히 깨달은 요인이다(본문 p.151 참조). 중요한 것은 그러한 습관을 없애기 위해 리더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 이다. 코카콜라의 사장이었던 찰스 던컨은 관료주의를 혐오하여 식품사업부의 경비와 부서장 사이에 관리자를 두지 않았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이익을 창줄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저자인 도널드 키오는 코카콜라에 근무했을 때 스스로를 '몸값 비싼 잡부'라 부르면서 사장이 갖고 있는 권위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했다. 그는 관료주의는 내부의 직원이 서로 대립하고 서로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작동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타 부서를 헐뜯기 위해 자신을 찾아오는 일을 금지시킴으로써 대립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와 같이 실패의 습관을 깨닫고 고쳐나가는 과정을 통해 기업은 향상되고 어제와 다른 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
뉴코크의 실패를 비롯하여 100년이 넘은 역사를 지닌 코카콜라에서 일어난 다양한 성공과 실패의 사례뿐만 아니라 제록스, IBM, 포드 자동차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소개하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혹시 나도 이런 습관에 젖어 있는 것은 아닌가"를 알게 될 것이다. 이 습관들은 허황되지 않고 구체적이기에 우리는 즉각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이 실패의 10가지 습관은 기업경영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에서, 인간관계에서, 학업에서, 연구에서도 적용이 된다. 그러므로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더 나은 삶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룬 것이 많을수록 조심하라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아침 탭댄스를 추면서 출근한다.” 우리 모두가 이렇게 할 수는 없다. 지금 당장 처한 상황이 위태롭고 짜증나고 괴로운데 어찌 탭댄스를 추겠는가? 그러나 탭댄스를 추겠다고 마음먹으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 이때 명심할 것은 성공의 요소를 먼저 배우기 전에 자신에게 있는 실패의 근원요소를 하나씩 제거하는 것이다.
과거 '차별화' 전략,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자동차 기업 GM은 1954년 미국시장 점유율 54%에 이르면서 70년대까지 성공신화를 이어갔다. 그들의 경영 전략은 기업 경영의 '성공 사례 연구'의 단골메뉴였다. 그러나 1980년과 1990년대, 즉 급부상하는 강자인 도요타가 고연비의 하이브리드카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할 때도 GM은 휘발유를 많이 먹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계속 승부를 거는 등 흐름에 역행했다. 결국 그들은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미래를 두려워하고 모험을 하지 않는 실패의 습관에 안주하여 결국 몰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를 시작으로 한 현재의 경제 위기는 기업뿐만 아니라 경영자들이 갖고 있던 실패의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성공가도를 달려온 기업과 경영자들은 성공이 주는 희열에 도취되어 자신들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는 오만과 착각에 빠지기 쉽다. 이에 대해 저자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운 기업일수록 실패의 습관에 더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이룬 것이 많을수록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이 책은 한 원로 기업인이 성공에 도취되어 자칫 방심하고 있는 혹은 이미 실패의 나락에서 헤매고 있는 오늘날의 많은 기업과 경영인들에게 이제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라고 알려주는 따뜻하고 위트 넘치는 충고이다.

추천의 글

“기업의 성공에 대해서 쓴 책들은 책장 가득히 꽂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모든 책보다 더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빌 게이츠

“당신이 리더라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잭 웰치

“사업과 인생의 매 단계마다 개인과 기업을 유혹하는 실패의 함정을 피하고 싶으면 이 지침서를 놓치면 안 된다.” -워렌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돈 키오는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겪은 풍부한 사회 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 코카콜라 시절에 있었던 다양한 일화들이 돋보이는 이 책은 경영적 독단과 자기만족에 대해 날카로운 가르침을 준다. 거의 모든 페이지마다 우리에게 상기시켜주는 사실은, 현명한 기업 리더들은 순조롭게 일이 잘 될 때 한발 앞서 대비하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 겸 CEO

“이 책은 승자를 위한 로드맵이요 모두를 위한 필독서이다. 성실하면 성공한다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책이다.”
-앤드루 맥케나, 맥도널드 회장

“나는 내 삶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돈 키오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그의 따뜻한 위트와 지혜는 고통 받는 이들에게 언제나 만병통치약과도 같다. 이제 그의 지혜가 책으로 나왔기 때문에, 삶과 일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이 거장에게서 배우면 된다.” -배리 딜러, IAC 회장 겸 CEO, 엑스페디아 회장

“분명하면서도 수수하고, 경험에 기반을 두었으며, 유용한 통찰이 가득하고, 매우 훌륭한 판단력을 보여주는 충고를 돈 키오보다 더 잘 해주는 사람은 없다.” -존 젠킨스, 신부, 노트르담대학 총장

“기업 경영이라는 난해한 분야와 최고경영진들의 좁은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관한 글을 쓰면서 나 같은 사람의 흥미를 돋우니 이 책은 정말 대단하다. 뿐만 아니라 웃음보가 터지게 만드니 가히 골드 메달을 줄 만하다.” -시드니 폴락, 아카데미상 수상 감독, 영화제작자, 배우

키오의 책은 실패에 관한 풍부한 사례가 담겨있으며 그는 실수로부터 배우면서 그것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에 대한 조언을 준다. 이 책은 기업의 경영자를 위한 귀중한 통찰력이 담겨있는 뛰어난 책이다. ?북리스트

다른 일반적인 비즈니스 서적들과 달리 성공 전략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이 책은 모든 비즈니스 리더들의 자기 수양을 위한 기본적인 조언을 해준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출처 : 인터파크 도서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댓글

  1. trackback from: Hans의 생각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 성공을 원하는 비즈니스맨이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10가지 도널드 R. 키오(Donald R. Keough) 저 / 김원옥 역 ㅣ 더난출판 ㅣ THE TEN COMMANDMENTS FOR BU..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나는 희망을 세일즈한다
    나는 희망을 세일즈한다 김민우 저 ㅣ 청림출판 가수 김민우에서 자동차 판매왕이 되기까지 다시 부른 희망 노래 나는 희망을 세일즈한다 열정과 끈기만 있다면 희망은 항상 내 편이다! 인기 가수에서 자동차 판매왕까지 희망을 노래하는 김민우의 성공 법칙 어려운 시기일수록 사람들은 절망을 딛고 일어나 희망을 일군 이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인다. 사람들은 감동적인 역경 극복기를 통해 삶의 어떤 순간이든 자신 안에 존재하는 희망을 확인하고, 정서적 교감을 얻고..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워킹 푸어, 빈곤의 경계에서 말하다
    워킹 푸어, 빈곤의 경계에서 말하다 데이비드 K. 쉬플러 저 / 나일등 역 ㅣ 후마니타스 왜 일해도 가난한가? 퓰리처상 수상 작가 쉬플러의 워킹 푸어에 대한 심층 리포트 번영의 그림자 아래 경제대국 미국을 지탱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 워킹 푸어 사회를 향해 돌진하는 한국 사회의 모습을 앞서 살펴본다. 책을 넘길 때마다 마주치는 현실에 대한 통렬한 고발을 접하다 보면, 그 누구든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경제 정의를 소리 높여 외칠 수밖에..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 김영필, 이진서, 우승호 저 ㅣ 토네이도 빚으로 사는 인생 vs 빛나게 사는 인생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20대는 자산을 관리하는 첫 시기로 이때 돈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생의 부가 결정된다. 이 책은 ‘88만원 세대’로 불리며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20대를 흑자인생으로 이끌기 위한 재테크 안내서다. 오랜 시간 금융기관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금융기법 및 상품을 경험한 금융맨과 서울경제신문 기자로 활동하며..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