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로 건너간 우리 영화의 현주소

어느 한가한 주말, TV로 영화 소개 프로그램을 보는데, 이미 어디서 본 듯한 내용의 영화를 할리우드 신작영화라며 소개해주는 것 아닌가. 거울과 살인을 코드로 한 공포영화였다. 찾아보니 한국영화인 <거울 속으로>를 할리우드에서 판권을 사, <미러>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한 것이었다. 큰 줄거리만을 따서 만든 거라 전체적인 분위기나 내용, 결말은 다르지만 어쩐지 흐뭇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2003년 <조폭마누라>를 시작으로 할리우드는 20여 편의 한국영화 리메이크 판권을 사갔다. 하지만 이 중에서 실제로 제작되어 개봉한 영화는 손으로 꼽을 정도이며, 흥행 성적도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국영화 히트작들을 리메이크하는 만큼 화제성을 등에 업고 국내에서만은 흥행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마저 번번이 빗나갔다.

위에서 언급한 할리우드 영화 <미러>는 미국에서는 괜찮은 반응을 얻었지만 역수출된 국내에서는 오히려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거두었다. 이정재와 전지현이 주연한 <시월애>를 리메이크한 <레이크 하우스>는 할리우드 스타 키아누 리브스와 산드라 블록을 내세웠음에도 약 14만 명의 관객만을 동원했다.





미국에서 리메이크된 영화 중, 국내 최대 히트작이었던 <엽기적인 그녀>의 리메이크판 <마이 쎄시 걸>은 미국에서는 개봉조차 못하고 DVD로 직행했지만 한국에서는 <엽기적인 그녀>의 인기를 등에 업고 개봉했다가 1만 452명이라는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심지어 난 개봉한 줄도 몰랐다!) 어설픈 애국심을 자극하는 것도 문제다.






이렇게 부진했던 역사 때문에 <장화, 홍련>의 리메이크 <안나와 알렉스 : 두 자매 이야기>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컸던 것이다. 심리적 공포에 주력한 원작에 비해 리메이크작은 계모의 정체를 밝히는 미스터리 스릴러의 구조를 띠고 있다. 할리우드식으로 새롭게 태어난 <안나와 알렉스 : 두 자매 이야기>가 할리우드 리메이크작의 부진을 씻을 것이라 기대했으나, 4월 초 개봉했던 이 영화도 썩 좋은 성적을 내진 못했다.




이렇게 할리우드로 넘어간 영화들이 할리우드 자본력이 만든 특수효과에 한국 관객의 정서에 부합할 만한 대중성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객을 동원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작에서 느낄 수 있는 한국영화만의 매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은 아닐까. 할리우드 리메이크 영화들은 내게 그저 또 하나의 할리우드영화일 뿐이었다.

앞으로 만들어질 영화들은 뭐가 있을까? <추격자>가 최근 워너브라더스와 100만 달러에 판권 계약을 맺었고(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흥미로운 소문이 들려온다), 김윤진 주연의 <세븐데이즈>는 미국의 서밋 엔터테인먼트에 100만 달러 판권 계약을 맺었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 역시 유니버설사와 60만 달러 판권계약을 체결했으며, 바로 얼마 전에 안병기 감독의 <>의 할리우드 리메이크가 결정되었다.

특히 <폰>의 리메이크는 단순 판권 판매가 아닌 공동 제작으로서 한국영화 리메이크 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폰>의 리메이크가 더욱 주목을 끄는 이유는 원작 감독에 의한 한국 로케이션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한 촬영 장소로서의 이익 창출 효과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했던 원작만의 매력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침체된 국내 제작 환경에도 또 다른 가능성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앞선 리메이크 작품들과 달리 뜻 깊은 시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본 영화 <쉘위댄스>가 할리우드에서 리차드 기어 주연으로 만들어진 걸 보고 배가 아팠던 과거가 떠오른다. 물론 이렇게 리메이크되고 있는 영화의 수가 아직은 손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이지만, 현재 한국영화의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과속스캔들>의 차태현 역할을 휴 그랜트가 연기할, 그 날이 멀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다. 이젠 배 안 아프다. 사촌이 땅을 사면 나도 땅 사면된다.




글/사진 : 인터파크도서 기자단 1기 신영인


출처 : 인터파크 도서 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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